탁구의 여러 기술들을 배우기 위한 기초적인 Fook Walk과 손목을 강화시키는 방법, 동체시력을 강화시키는 방법 등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탁구 Fook Walk
1)연습방법
탁구의 여러 가지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몸놀림이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발놀림이 중요한데, 탁구는 발로 친다는 말들이 있듯이, 상대로 부터 빠르게 반구 되어 오는 작은 탁구공의 위치에 맞추어서 본인의 몸이 제때 움직여 주지 못한다면 아무리 본인 기술이 좋아도 라켓에 공을 맞출 수가 없어 상대에게 다시 공을 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탁구에서의 발놀림은 하체의 중심이동과 중심을 낮추는 것 그리고 단단한 지지 기반을 바탕으로 몸통과 회전, 손목과 손의 활용을 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발 스텝으로 공보다 빨리 위치를 선점하여 몸중심을 잡고 상체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탁구 Fook Walk(발의 움직임)의 기본 움직이는 순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시 오른발에서 왼발순으로, 왼쪽에서 오른쪽 이동시 왼발에서 오른발 순의로 움직입니다. 멀리 있는 발 먼저 움직여 준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걷는 느낌보다는 두 다리가 동시에 뛰어주는 느낌으로 움직입니다. 빠른 스텝에 반드시 필요한 발목 강화 운동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쾃 레이즈, Calf raises, Toe squats, 스쿼트 등이 좋습니다. 연습 단계로는 우선 다리를 낮춰 무게 중심을 아래로 두고, 움직이고자 하는 코스에 반대 발 먼저 움직인다. 처음에는 천천히 거리를 좁혀서 연습하며, 익숙해졌다면 무릎의 반동을 이용해서 속도를 높여주고, 움직이는 폭을 넓혀서 연습을 합니다.
2) 많이 하는 실수
첫 번째로 공을 치면서 미리 옆으로 움직이는 실수입니다. 치고 움직여도 충분한 시간이 있는데 조급하다 보니 치면서 옆으로 먼저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공을 치면서 옆으로 움직이게 되면 임팩트 순간에 힘 전달이 어렵고, 몸이 뛰어지면서 스윙 자체가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윙이 커지면 당연히 다음 동작 또한 늦어져서 다음 공에 대한 대비가 잘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공을 치고 나서 움직여도 늦지 않으니 제자리에서 공을 정확하게 친 다음 좌우로 이동하는 훈련을 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두 번째로 공과 가까운 한쪽 발만 넓게 운직이는 실수입니다. 이럴 경우는 공을 정확하게 잡아서 칠수가 없게 됩니다. 또 공이 테이블 사이드 깊게 올 때는 움직임의 폭이 좁기 때문에 쫒아 갈 수가 없게 됩니다. 조금 힘들더라도 두 다리를 뛰어서 공을 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 공을 치면서 방방 뛰는 실수입니다. 다리를 뛸때 위로 상체를 일으키면서 뛰는 경우입니다. 이럴경우 다시 공을 치기 전 자세를 또 낮추어야 하는 준비동작이 매우 늦어지게 되고, 자세가 높아져 결국 정확한 타점을 잡기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다리를 움직일 때에는 자세를 낮추고 다리 무게 중심을 아래로 두어 무릎 반동을 이용하여야 하고 상체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손목 강화 연습
탁구의 기술들 중 드라이브와 바나나플릭, 회전 서브들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강하게 회전시켜야 되는 경우가 많아 손목에 무리가 가게 된다. 탁구 기술들은 손목사용이 중요함으로 손목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을 필수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강화 운동으로는 악력기와 팔 비트는 기구인 플렉스바, 덤벨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운동이 처음부터 무리하게 되면 좋지 않으니 가벼운 것부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손목 강화를 하기도 전에 다치시면 곤란하니까요.
3. 동체 시력 강화 연습
일본의 한 대학교수가 연구해서 발표한 논문에서 구기 종목 선수들 중 탁구 선수의 동체 시력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탁구라는 스포츠 자체가 좁은 시야 안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작은 볼을 뒤쫓는 경기이기 때문에, 동체시력이 좋을 수밖에 없고, 또한 동체 시력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일류 선수가 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탁구 고수가 되시려면 동체 시력 강화 훈련을 하셔야겠지요. 평상시에 할 수 있는 동체 강화 훈련법으로 1. 기차나 차량을 타고 가는 중에 간판에 적힌 글자나 전화번호 읽기 2. 탁구 선수들의 경기를 보면서 공의 움직임 관찰하기 3. 복싱경기를 볼 때 한 명의 선수가 주먹을 뻗는 횟수 세어 보기 4. 테트리스 게임하기 등을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본인에 맞는 훈련법을 개발해서 꾸준히 하셔도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