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레슨을 받아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연습할 때 유용한 팁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저도 일주일에 두 번 레슨을 받고 있지만 실력이 쭉쭉 향상되지는 않고 있네요.
탁구 레슨의 필요성
보통 탁구를 칠 줄 안다고 하면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정식으로 배우고 치시는 분들과 일명 동네 탁구라고 배우지 않고 막 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고도 할 수 있습니다. 축구, 농구, 야구, 배드민턴 등등 배우지 않아도 어떻게 한느지 알고 조금의 운동 능력만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쉬워 보이고 단순한 운동이라도 배우고 하는 것과 그냥 보고 따라 하는 정도와의 차이는 아주 크게 납니다. 탁구의 경우 혼자 하는 운동이 아니라 상대방이 필요하고 상대방과 어느 정도 실력이 맞아야 운동이 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이 기술을 익히고 공을 정확히 보내서 칠 줄 알아야 다른 사람과 연습도 하고 시합도 재미있게 칠 수 있습니다.
레슨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레슨은 무조건 탁구를 시작할 때 받아야 좋습니다. 운동신경이 좋아서 처음에 안 배우시고 치시는 분들도 있는데 결국 나중에 한계에 부딪혀 실력이 늘지 않고 나보다 실력이 낮은 사람한테 역전이 되는 현상도 생깁니다. 탁구의 기술, 즉 실력이 올라갈수록 기본기가 잘 잡혀있어야 다음 기술을 익히기 쉽고 보다 효과적으로 기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걷지 못하면 뛰지 못하는 것처럼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백지상태에서 배우셔야 처음부터 정확한 자세를 내 몸에 익힐 수 있는데, 레슨을 미루고 1~2년 정도 그냥 치다 보면 안 좋은 습관과 자세를 고치는 데 시간이 많이 소비되어 비효율적입니다. 무리 없이 다른 사람들과 연습이나 게임을 할 정도의 수준을 원하신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레슨을 시작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레슨연습의 팁
1. 레슨의 목적이 있으면 선생님께 목적을 분명히 말씀하시면 어느 정도 목적에 맞게 레슨을 진행합니다. 나는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아마 레슨은 많이 움직이고 운동량이 많게 레슨 진행이 될 것이고, 특정 기술을 완벽히 구사하는 목적이 있다면 특정 기술만 집중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원하는 방향이 있으면 선생님과 꼭 상의하여 레슨을 진행하면 조금 더 만족도가 있을 겁니다. 2. 레슨 받듯이 연습하기입니다. 개인레슨은 평균적으로 선생님과 20분을 합니다. 사실 20분 레슨으로 충분히 기술을 익히고 연습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감이 좀 올 만하면 끝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레슨을 받았다면 나와 마음이 맞는 연습 파트너를 구해서 같이 연습을 해야 합니다. 연습 파트너 구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연습 파트너가 있으면 한 명은 선생님의 역할을 하고 한 명은 레슨 받는 회원이 되어 똑같이 연습합니다. 서로 시간을 나누어 번갈아 가면서 한 명은 받아주고 한 명은 필요한 연습을 하고 레슨 받듯이 똑같이 하다 보면 효과가 배가 되어 더욱더 실력 향상이 빨라집니다. 3. 게임보다는 연습을 먼저 하기입니다. 어느 정도 자세가 몸에 익히기 전에 게임을 자주 하는 경우 계속해서 안 좋은 습관이 몸에 배어 더욱 자세를 익히기 어렵습니다. 자세를 정확히 익히기 위해서는 게임보다는 연습을 먼저 충분히 해야 하고, 자세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그때 게임을 조금씩 합니다. 이때 점수나 이기는 것에 목적을 두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힘이 들어가 자세가 다시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기술을 익히기 위한 목적이 있으면 게임을 할 때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최대한 정확한 자세와 배운 대로 하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4. 조급해하지 말기입니다. 모든 일에 단기간에 금방 되는 것은 없습니다. 하나씩 쌓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동작이 몸에 익고, 몰랐던 부분이 이해되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 실력이 많이 올라가 있을 겁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1년, 2년, 3년 금방시간이 흐르고 구력도 쌓이고 어느새 초보자들이게 조언을 주는 고수가 되어가니 꾸준한 마음으로 즐겁게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자세가 잡힐 때까지는 레슨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데로 하시고 구장 분들의 조언은 신경 쓰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간혹 구장 고수분들이 가르쳐주는 폼으로 신경 쓰다가 선생님이 가르쳐준 자세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쪼록 고수가 되시는 날까지 열심히 운동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