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0. 16:00

탁구 블레이드 나무의 종류와 특징

반응형

탁구 블레이드에 사용되는 나무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관찰하여 탁구에 입문하시는 초보분들이 탁구 라켓을 고르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탁구 블레이드의 나무층 구조

탁구 블레이드의 나무층은 중심층, 중간층, 표면층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중심층은 라켓 가장 가운데를 이야기합니다. 중간층은 중심층 부분 바로 위, 아래를 말합니다. 표면층은 라켓의 겉면을 이야기하며 특수소재 바로 위, 아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처럼 라켓의 중심층, 중간층, 표면층에 어떤 나무 소재를 사용하냐에 따라 라켓의 성능이 조금 달라질 수 있으며 특수소재와 카본의 종류에 따라 성능이 달라진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처음 입문하실 때 블레이드를 자신의 탁구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셔야 재구매하시는 실수를 하지 않으실 겁니다. 

라켓 나무의 종류

1. 편백나무(히노키)

원산지는 일본으로 내수성과 내인성이 강하고 목향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살림욕 및 살균작용과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는 나무입니다. 옛 선조님들이 황실에서 욕조로 사용해 온 나무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편백나무는 원산지가 일본이며 일제강점기에 원목으로 도입 식재되어 증식되어 왔다고 전해집니다. 국내에서 제3 공화국 때부터 일본 산지의 기후와 같은 제조도 남해안 지방에 대대적으로 조림되어 현재 간벌을 하면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방향에 따른 특성의 차이가 커서 탁구용으로 매우 유리한 점 때문에 예로부터 탁구 라켓을 만드는 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로 방향으로는 상당히 높은 탄성을 보여주고, 수직방향으로는 공을 잡아 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두꺼운 단판으로 가공되어 일본식 펜홀더에 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카본 블레이드의 겉면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히노끼를 소재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라켓은 사이프레스, 유승민 라켓, 김택수 라켓등이 있고, 카본 블레이드 표면에 사용된 대중적인 라켓으로는 쉴라거, 프리모락, 게리게리 등이 있습니다. 

2. 키리(오동나무)

목재의 무늬가 아름답고 가벼운 것이 바로 오동나무의 특징입니다. 또 연하면서 뒤틀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습기나 불에도 강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현악기인 거문고, 가야금 등의 악기 제작과 문갑, 장롱 등의 가구재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인장 탄성률이 극히 낮음으로 표면에 사용되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중심층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카본 블레이드의 무게를 낮추기 위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켓으로 티모볼스프리트, 바이올린, 포니토 라켓이 있습니다.

3. 코토(Koto)

세로 인장 탄성률은 높으나 가로 방향으로는 인장탄성률이 낮기 때문에 라켓 표면층에 사용이 될 경우 블레이드 전체의 탄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감각이 딱딱하지 않다는 좋은 특성을 보여주는 소재입니다. 라켓의 겉면 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변형 시의 에너지 소모율이 낮으므로 실질적인 파괴력을 크게 향상해줍니다. 림바와 비교할 때 무게가 무겁고 가공성이 나쁘다는 결점이 있습니다. 티모 볼 스트리트, 오상은 라켓이 대표적입니다. 

4. 림바(Limba)

합판 블레이드 겉면에 많이 사용되는 나무 소재이며, 적당한 탄성과 감각도 부드러운 편입니다. 건조 강도나 열처리, 물드림에 따라 다른 소재의 특성을 보여 제품 편차가 심한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켓으로는 코르벨, 루디악이 있습니다.

5. 쉐이크핸드 블레이드

쉐이크핸드 블레이드는 주로 합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모델이라면 개체 간의 무게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며, 가격도 펜홀더와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파워는 떨어지나 컨트롤에 중점을 둔 5겹 합판과 컨트롤은 떨어지나 파워에 중점을 둔 7겹 합판, 그리고 반발력에 도움을 주는 ZLC, ALC 카본을 합판 사이에 끼워 만드는 카본 블레이드가 있습니다. 그립도 일자모양과 부채꼴 모양이 있습니다. 손이 큰 사람은 일자형을 작은 사람은 부채꼴 모양을 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카본의 종류에 따라 볼이 반구 되는 스타일이 다릅니다. ALC카본보다 ZLC카본이 반발력이 좋아 손목힘이 약한 사람에게 좋으나, 공이 너무 잘 나가서 컨트롤이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카본을 합판의 어떤 위치에 넣느냐에 따라 반구 되는 공의 탄성력이 차이가 납니다. 라켓 합판 겉면 쪽으로 카본이 위치할수록 탄성이 좋아집니다. 자신에게 맞는 블레이드를 선택하셔서 멋진 탁구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