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5. 16:27

탁구 3구 시스템 포어드 백 드라이브 득점 성공법

반응형

탁구에서 서비스를 한 선수가 상대방이 리시브해서 넘긴 공을 곧바로 공격하여 득점으로 연결하는 3구 시스템 중 포어드와 백핸드 드라이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습득하셔서 고수가 되시길 바랍니다. 

1. 탁구 3구 시스템

3구 공격 시스템이란 탁구에서 서비스를 한 선수가 상대방이 리시브해서 넘긴 공을 곧바로 공격하여 득점하는 전술을 말한다. 3번째 랠리에서 강력한 승부를 거는 속전속결의 전형적인 공격방식이다. 3구 공격은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 득점 방법이기도 하다. 서비스권을 최대한 이용하여 상대의 리시브를 교란시킨 다음, 강한 드라이브나 스매시 공격을 가해 득점으로 연결한다. 서비스를 넣을 때부터 상대가 리시브할 코스를 미리 예측하고 기다리는 것이 3구째 공격을 성공시키는 중요한 열쇠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연습을 많이 하여야만 한다. 자신이 커트 드라이브가 자신이 있다면 커트 서비스를 확실하게 넣을 수 있어야 하고, 빠른 서비스를 길게 넣고 스매시 공격에 자신이 있다면 빠른 서비스를 잘 구사할 수 있어야 상대를 교란시켜 3구 공격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서비스 종류는 보통 커트, 너클, 회전, 반회전반커트가 있다. 이 서비스를 길게, 짧게, 빠르게, 느리게, 우측, 좌측으로 자신이 원하는 곳에 구사할 수 있어야 상대를 속이고 본인이 원하는 3구 공격을 할 수 있다. 한 가지 서비스라도 확실하게 구사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마추어 경기에서는 서비스로 득점하는 경우가 많고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라도 연습을 부지런히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본인이 구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아질수록 리시브도 잘할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의 서비스 원리를 잘 알기 때문에 리시브도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기술들이 많이 있다고 하더라도 상대 서브의 리시브를 잘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2. 포어드 드라이브 공격

상대의 리시브가 포어드 쪽으로 오도록 서비스를 구사하여 포어드 쪽을 주시하고 있다가 3구의 박자를 빠르게 가져감으로써 상대가 미처 디펜스 자세를 채 갖추기 전에 공격을 성공시키는 전략이다. 포어드 드라이브를 상대의 백사이드로 공격하건 포어사이드로 공격하건, 크로스 공격을 할 때는 가능한 코너 깊숙이 공격을 해야 득점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서비스는 좌, 우 커트서비스를 여러 번 넣어보고 상대의 리시브가 포어드 쪽으로 많이 넘어오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방법을 쓰면 된다. 상대가 리시브를 백사이드로 못 보내는 서비스를 파악하여 공략하는 방법이다. 커트 서비스를 넣고 3구 공격을 할 때는 회전이 많은 루프드라이브를 구사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무리하여 강한 드라이브를 구사하다 실수가 많아져 게임에 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클 서비스를 넣고 3구 공격을 할 때는 스피드가 빠른 전진드라이브를 구사하는 것이 좋다. 공의 위 부분을 강하게 긁으면서 치는 방식으로 앞스윙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3. 백 드라이브 공격

상대의 리시브가 백사이드로 오도록 유도하는 서비스를 구사하고 백쪽을 지키고 있다가 백드라이브 구사한다. 이때 힘을 너무 줘서 무리하게 보내려고 하지 말고, 부드럽게 보내는 연습을 먼저 해야 된다. 커트볼인 경우 자세를 낮추고 공 위치가 정점에서 떨어지는 순간 공의 밑부분을 가볍게 긁어주며 올리는 타법으로 보내주고 민볼인 경우는 카트볼의 경우보다는 조금 높은 위치에서 공의 중상위 부위를 긁어주며 타격하는 느낌으로 연습한다. 공이 네트에 자주 걸릴 경우에는 라켓각을 조금 더 열어주면서 자세를 더 낮추고 하완을 위쪽으로 타격하여준다. 반대로 공이 상대 테이블 밖으로 나갈 때는 라켓각을 조금 눕혀주고 아래쪽으로 타격하여 준다. 상대의 커트량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라켓의 각도와 공 타점을 잘 조절하여야 품질 좋은 드라이브를 구사할 수 있다. 처음 연습할 때는 손목사용은 배제하고 완전하게 팔꿈치로만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목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손목장난을 많이 치게 되고 공도 힘이 없고 비껴 맞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라켓과 손목 팔꿈치까지 하나라고 생각하고 하완을 돌려서 공을 맞추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단계가 된다면 이젠 공을 맞출 때 구질에 따라서 밑에서 위로 끌어올리는 각도를 몸이 맞출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면 실력이 일취월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유 있는 백드라이브로 멋진 경기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