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코리아 오픈 국제장애인 탁구대회가 오는 8월 울산에서 개최한다. 국제탁구연맹(ITTF) 장애인 담당자인 파블로 페레즈가 방문해 동천체육관, 문수체육관을 점검한 후 대회 개최를 확정 지었다.
8월 울산 국제장애인 탁구대회 개최
울산은 2015 코리아 오픈 국제장애인 탁구대회, 2017 세계장애인 배드민턴 대회의 성공적 개최 경험과 지난해 제42회 전국장애인 체육대회를 통한 경기장 개보수, 선수단 숙소, 선수단 수송 등에서 국제탁구연맹(ITTF)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 오는 8월에 "2023 코리아 오픈 국제장애인 탁구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로써 울산은 지난 2015년에 이어 8년 만에 해당 대회를 재개최하게 됐다. 국내에서 대회가 열리는 건 지난 2013년 이천훈련원, 2015년 울산, 2017년 문경에 이어 4번 째다. 울산시 장애인체육회는 이번 대회 개최를 통해 장애인 스포츠 메카도시 도약과 국제 스포츠 도시 위상 제고, 장애인스포츠 인식개선, 장애인체육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광주 장애인 선수단 소개
광주시청 장애인 선수단은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정길, 김영건, 박진천 등 남자선수 3명과 김성옥, 남기원, 서수연 등 여자선수 3명이다. 2022년 세계 장애인 탁구대회에서 금메달 6개, 은메달 2개, 동메달 4개 총 12개의 메달을 획득했었다. 특히 김정길, 김영건, 박진철 선수는 2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상은 2022년 11월 16일에 광주시청 장애인 탁구단을 초청하여 값진 성적을 거둔 선수단에게 치하했다. 이날 강 시장은 깜짝 이벤트로 선수들과 탁구경기를 펼치고 불굴의 도전 정신가 투지를 보여준 선수단에게 150만 광주 시민을 대신해 감사를 전했다. 포상금과 꽃다발도 전달했다. 이번 대회에서 국제무대 개인전 첫 금메달을 획득한 남기원 선수는 "코로나 19 등 힘든 시기에 이번 광주선수단의 성적이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희망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며 "2024년에 열리는 파리 패럴림픽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강기정 시장은 "경기 마지막에 대역전극을 펼친 선수도 있고 쉰이 넘어 인생 첫 금메달을 목에 건 선수도 있는데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전원 메달 획득이라는 값진 결실을 맺은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며 "결과뿐 아니라 노력의 과정도 충분히 멋졌던 만큼 앞으로의 선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음으로선수들의 활약상을 보겠습니다. 지난 12일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열린 2022 세계장애인 탁구선수 대회에서 김정길 선수는 남자 단식에 출전해 프랑스 선수와 풀세트 접전 끝에 3대2로 승리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국가대표 최고참인 남기원 선수는 2020 도쿄페럴림픽 남자단식 금메달 리스트인 주영대(경남장애인체육회)를 3대0으로 꺾고 생애 첫 세계선수권 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또 이번대회부터 첫 선을 보인 혼성복식에서 박진철, 서수연 조와, 김영건,정영아 조가 각각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서수연은 2018년 세계선수권대회 여자단식 2연패 도전에 나섰지만 결승에서 이탈리아 선수에게 1대3으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김정길 선수는 "2020 도쿄페럴림픽의 아쉬움을 이번 대회를 통해서 보상 받는 것 같다며 목표로 했던 단,복식에서 모두 금메달을 따 매우 기쁘다"며 "집에서 아빠를 항상 응원하는 쌍둥이 두 아들이 유치원에서 자랑할 수 있는 멋진 모습을 보일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재관 광주광역시청 장애인 실업팀 감독은 "전국장애인체전에 이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줗은 성적을 올려서 너무나 자라스럽다"며 "내년에 개최되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2024패럴림픽에서 더 좋은 성적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광주광역시 장애인 탁구선수단에게 많은 응원부탁드립니다. 휠체어를 타고 어려운 공을 따라가서 반구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많은 연습과 노력을 하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나도 열심히 살아야겠구나 하는 반성을 하게 되었고 이처럼 재미있는 탁구를 한번 배워보아야겠다는 다짐도 해봅니다. 여러분 올해는 운동 한 가지 라도 꼭 입문해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